본문 바로가기

내가 듣는 음악

Handel, Organ Concerto Op.7 N.5 (HWV 310)


 
George Frideric Handel
Organ Concerto Op.7 N.5 HWV 310
II. Andante larghetto e staccato




Ivan Sokol의 연주

이 곡을 처음 접한 연주는 Karl Richter의 연주였다. 후에 
Ivan Sokol의 연주를 듣고 느리게 연주되어 어색하게 느껴졌었다. 하지만 원래 이 곡의 악보에 나와 있는 이 곡의 빠르기는 Andante Larghetto로 느리게 연주하는 것이다. 때문에 Ivan Sokol의 연주가 원래 악보에 충실한 연주라 할 수 있다. 원래 이 곡의 빠르기를 알게 되니 오히려 빠르게 연주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 Op.5 N.5의 2악장은 동일 성부를 반복하는 현악기의 소리를 바탕으로 오르간의 반음계에서 왔다 갔다하는 변주가 매력적인 곡이다. 원래 빠르기로 연주되는 Ivan Sokol의 연주를 듣고 있으면 chord의 진행이 유사해서인지 파헬벨의 캐논이 연상되기도 한다. 하지만 헨델의 오르간 협주곡 Op.5 N.5는 파헬벨의 캐논보다 더 섬세하고 웅장하며 성스러움이 느껴진다.




Karl Richter의 연주

Karl Richter의 연주는 Allegretto나 혹은 더 빠른 Allegro로 연주되고 있는 것 같다. Ivan Sokol의 7분이 넘는 곡과 비교하면 중간에 짤린 감이 있기도 하고(Karl Richter의 음반에서는 5분 50초) 4분 46초만에 이 곡이 가지고 있는 매력, 웅장함과 섬세함 그리고 성스러움을 모두 충실하게 담아 낼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Simon Preston의 연주

Simon Preston의 연주도 Karl Richter와 같이 빠르게 연주되고 있다. YouTube에서는 Simon Preston의 연주가 4분 51초로 나오는데 2002년에 EMI에서 출시된 그의 음반에서는 5분 45초로 약간 길게 연주되고 있다. 그래도 Ivan Sokol의 Andante Larghetto의 7분 50초의 연주에 비하면 여전히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