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듣는 음악

카운터 테너는 왜 동성애자가 많은가?


 

Philippe Jaroussky


David Daniels
 
 

Andreas Scholl
 

 

Derek Lee Ragin



남성이면서도 여성 소프라노와 같은 음역을 노래하는 카운터 테너들 중에 유난히 동성애자가 많다.

일반 남성 비율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통계가 이미 나와 있다.

위 4명의 카운터 테너 중에 이미 게이로 커밍아웃을 한 카운터 테너는 David Daniels와 Derek Lee Rain이다. 둘은 이미 각자 오래된 동성 파트너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Philippe Jaroussky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게이라는 소문은 많지만 정작 자신은 이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 워낙 카운터 테너에게 대중이 궁금한 것이 게이인가 스트레이트인가의 문제 이기 때문에 언론 인터뷰에서 카운터 테너에게 성적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는데  Philippe Jaroussky는 그 때 마다 음악성으로 자기를 보아 달라며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Andreas Scholl만이 자기는 스트레이트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결혼을 한 경험도 있고 현재는 여자 친구가 있다는 소문도 있다. 그리고 Andreas Scholl은 카운터 테너와 게이를 연관시키는 것에 대해 몹시 부정적인 견해를 여러번 피력한 바 있다. 아마 자신은 스트레이트임에도 게이가 아닐까 의심을 많이 받아서 그런 것 같다.

카운터 테너가 게이가 될 확율이 높은 이유에 대한 몇몇 해외 기사를 찾아 보았다.

남성이면서 여성의 음역대를 내기 때문에 여성스러워지고 스스로 여성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란 견해도 있었고 현대 카운터 테너는 과거 카스트라토와 같이 여성 음역대를 내기 위해 거세되지는 않지만 거세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물리적 거세 이전에 스스로 여성화 됨으로써 물리적 거세를 거부하는 것이란 견해도 있었다. 물론 현대에는 카운터 테너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남자가 물리적으로 여성이 될 필요는 없다. 

카운터 테너 중 스트레이트인 Andreas Scholl은 자신의 목소리는 여성화된 목소리가 아니라 변성기 이전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지키고 있을 뿐이라며 카운터 테너의 목소리와 여성성과의 연관성이 없다고 말한다.

사실 카운터 테너들은 오페라 아리아 뿐만 아니라 성가곡을 많이 부른다. 천주교나 기독교에서는 동성애를 허락하지 않는데 동성애자인 카운터 테너들이 성가곡을 부르는 것은 어찌보면 아이러니한 일이다.